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장 박원순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2019 평화관광주간’에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작년부터 불기 시작한 한반도 평화의 바람은 국내외 정세에 따라 요동치고 있지만, 여전히 한반도에 튼튼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역사적인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2019 평화관광주간’을 운영합니다. 관광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고 평화관광을 통해 관광산업에도 활력을 불어 넣으려고 합니다. 서울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의 수도로서 무엇보다 평화가 중요하고, 평화에 대한 열망이 뜨겁습니다. 관광은 대표적인 평화산업입니다.

“서울, 평화관광을 잇다”라는 슬로건처럼 서울은 외래관광객의 약80%가 머무는 도시이자 한반도의 중심도시로서 평화관광을 타 지역으로 연결하고 이어가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평화를 확산시키고 관광을 촉진시켜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이번 평화관광주간에서는 한반도 분단의 상징인 DMZ를 접하고 있는 10개 지자체인 옹진군, 강화군, 김포시, 파주시, 연천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이 참여하여 더욱 뜻 깊은 행사가 될 것입니다. 평화관광을 매개로 지역간 상생할 수 있는 길도 찾을 것입니다.

지금은 평화관광이 DMZ 지역으로 국한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평화관광은 앞으로 서울에서 출발하여 개성, 평양, 금강산, 백두산까지 한반도 전역으로 이어지리라 믿습니다.

2019 평화관광주간은 서울광장을 중심으로 평화관광 홍보관을 비롯한 10개 DMZ 평화지역 홍보부스, 평화관광 사진전, 남북식도락한마당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또한, 관광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UNWTO(유엔 세계관광기구)와 함께 국내외 전문가들을 모시고「2019 평화·공정관광 국제포럼」을 개최합니다. “SDGs(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실현을 위한 평화․공정관광”이라는 주제로 관광을 통한 평화 달성, 스포츠를 활용한 관광, 지속가능한 공정관광 등을 논의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2019 평화관광주간에 뜨거운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서울특별시장 박원순

서울특별시청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