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베타 조회 37회 작성일 2021-08-23 11:02:43 댓글 0

본문

축산농가 골칫거리 가축분뇨 한방에 해결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축산농가 골칫거리 가축분뇨 한방에 해결

[앵커]

소나 돼지 등 가축을 사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뇨는 악취뿐 아니라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어 보통 골칫거리가 아닙니다.

경기도가 가축분뇨를 비료로 재활용하는 퇴비화 시설을 설치했는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한우를 사육하는 축산농가입니다.

사육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분뇨가 발생하지만, 마땅히 처리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통상 축사 한쪽에 모아두었다가 논이나 밭에 거름으로 사용하는데 악취는 물론 침출수 문제로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축산분뇨를 퇴비로 활용하는 자원화시설이 마을에 설치된 덕분에 처리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일명 마을형 퇴비자원화시설로 축사에서 나온 가축분뇨를 일정 기간 저장해 비료를 만든 뒤 농가에 다시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가축분뇨를 사용해 작물을 기르고 볏짚 등 부산물을 가축의 사료로 사용하는 경축순환농업을 실현하는 겁니다.

[신계수 / 마을형 퇴비자원화시설 대표] "살포해도 냄새가 안 나니까 호응도가 굉장히 좋아졌죠. 지금은 민원이 거의 없습니다. 발효가 돼서…"

경기도는 올해부터 4년간 이 같은 마을형 퇴비자원화시설을 40여곳으로 대폭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 가축분뇨를 전문적으로 처리해 에너지로 만드는 바이오가스 생산시설과 고체연료화시설도 설치할 계획입니다

[김성식 / 경기도 축산산림국장] "경기도에서는 대규모 가축분뇨 처리시설을 확충하여 분뇨처리 문제, 악취 문제를 해결하고자 경축순환농업 추진 계획을 도입하게 됐습니다."

축산농가의 골칫거리인 가축분뇨 문제를 해결할 자원화시설이 속속 설치되면서 축산업 발전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r
https://goo.gl/VuCJMi\r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r
http://www.yonhapnewstv.co.kr/

'육식의반란2-분뇨사슬' 전주MBC 유룡 기자, 한국방송대상, 한국방송기자대상 수상

전주MBC유룡 기자가 취재, 연출한 '육식의반란' 제2편이다. 전편인 '마블링의 음모'에 이어 한국방송대상을 2년 연속 수상하고 방송기자연합회의 '2013한국방송기자대상'과 한국기자협회의 '이달의 기자상', '한국지역언론대상' 등을 잇따라 수상한 명품 다큐로 평가받았다.
'마블링의 음모'가 고지방 쇠고기를 최고의 고기로 홍보해 국민 건강과 경제를 축낸 축산 자본의 거짓과 탐욕에 대해 다루었다면 속편인 '분뇨사슬'은 좁은 국토에서 분뇨 처리 문제를 간과한 채 추진된 한국의 대량 사육 정책이 얼마나 우리 환경을 훼손하고 막대한 세금을 축내 결국 국민 모두의 피해로 되돌아오는지를 집중 조명했다. 축산의 교과서로 일컫던 네덜란드가 태아 질식사와 소아암을 유발하는 '청색증'으로 고통받는 현실 그리고 2천4백여 양돈농가가 뿌리는 돈분을 피해 무려 100만 명이 이주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모습을 통해 한국의 대책 없는 밀식 대량 사육에 일침을 가한다. 지난 20년간의 축산진흥 정책으로 이미 세계 제1의 토양 오염 위험국가가 되어버린 한국의 현실을 확인하는 순간, 시청자들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사실에 또다시 놀랄 수밖에 없다.
한국에는 더 이상 워낭소리가 없다. 먹이사슬만 가르치고 분뇨사슬은 가르치지 않는 한국, 농촌이 썩어가고 있다. 가축 사육두수 조절 대책이 시급하다.

50만원으로 가축분뇨 퇴비처리 시설 만들기

강원대학교 라창식 교수님의 강의를 교수님 허락 하에 편집하여 올려드립니다. 한우농가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퇴비 부숙 처리 시설을 만드는 방식으로 이전 동영상에서 설명드린 처리방법 중 '자연송풍법'에 해당하는 방식입니다. 강의에 따르면 처리기간은 약 10주가 소요됩니다.

... 

#축산분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52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peacetourismweek.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